티스토리 뷰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 발병 확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타민D-치매-발병확률-관계
비타민D가 치매발병확률 떨어뜨린다

 


영국 엑스터대와 캐나다 캘거리대 스테이플러뇌연구소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치매 발병 률이 4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비타민D가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와 관련이 있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타우 단백질의 축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한다.

 

 

비타민D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바로가기

 

 

 비타민 D 섭취, 치매 발병 확률 낮춘다

 

 

 

 

연구팀은 미국국립알츠하이머조정센터에 등록된 1만2388명을 분석했다. 대상자의 37%인 약 4600명(평균 나이 71세)은 연구 시작 당시 치매가 없었고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했다.

이후 10년 동안 2696명이 치매 진단을 받았다. 이들 중 약 4분의 3(2017명)은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한 적이 없었고, 4분 의 1(679명)은 보충제를 복용했다. 연구 결과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치매 사례가 40%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자히누르 이스마일 교수(신경 정신병학)는 "전반적으로 인지력 저하가 시작되기 전에 더 일찍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특히 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증거를 발견했다"라고 밝혔다.

 

비타민D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

비타민D는 햇볕에 피부를 노출시키거나 기름진 생선과 같은 식품과 보충제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노인의 피부는 햇빛을 비타민D로 전환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공급원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비타민D 보충제의 이점

비타민D 보충제의 이점은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났지만, 치매의 더 높은 위험과 관련된 가벼운 인지 장애의 징후가 있는 사 람들에 비해 여성과 정상적인 인지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그 효과가 가장 컸다.

 

 

 


전문가들은 "폐경기에 비타민D의 활성화와 관련된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비타민D는 뼈 건강과 같은 다른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권장된다"고 말한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낮은 수준의 비타민D는 치매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는 알츠하이머병의 특징 중 하나인 뇌의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데 관여한다. 또한 비타민D는 치매 발병과 관련이 있는 타우 단백질 축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 결과(Vitamin D supplementation and incident dementia: Effects of sex, APOE, and baseline cognitive status)는 '알츠하이머병과 치매(Alzheimer's & Dementia)'에 실렸다.

 

 

2023.01.02 - 알츠하이머 유발원인 1위는 바로 이것?

 

알츠하이머 유발원인 1위는 바로 이것?

비만은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요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공개됐다. 특히 중년 비만이 문제다. 2일 해외 과학매체인 사이언스얼럿은 지난 10년동안 미국에서 알츠하이머를

healthyinform.tistory.com

2020.12.03 - 젊은 치매를 방지하는 예방수칙 6가지 정보

 

젊은 치매를 방지하는 예방수칙 6가지 정보

'젊은' 치매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노인의 병으로 알려진 치매가 40-50대에 크게 퍼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40세 미만 국내 치매환자는 1151명이고 40-59세는 3만 5608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중년

healthyinform.tistory.com

2020.11.23 -뇌의 노화를 막는 7가지 방법

 

뇌의 노화를 막는 7가지 방법

노인뿐만 아니라 중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뇌의 노화일 것입니다. 어느 순간 기억력이 감퇴하고 건망증이 깊어지면 "치매 아닐까?"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운동, 음식 조절로 신체가 건강

healthyinform.tistory.com

 

자료출처 : https://news.nate.com/view/20230302n04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