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여겨진다. 특히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잦은 회식 등으로 불규칙한 식생활을 가진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한다.

 

 

아이들-역류성-식도염-증상-검사방법
아이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검사법

 

 

그런데 아이가 호소하는 메스꺼움도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증상일 수 있다. 증상 지속기간이 짧다면 급체일 가능성이 높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어른에게만 생긴다’는 건 잘못된 오해

 

 

 

 


역류성 식도염은 야식을 많이 먹거나 음주, 흡연 등을 하는 성인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소아청소년에 게 발병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2019년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소아청소년의 위·식도 역류질환 유병률은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스트레스와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선호하는 나쁜 식습관 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취학 전 아동의 경우

△하루 2~3회 이상의 구토 △우유나 밥을 먹고 나서 더 불편해하는 증상 등이 있을 때 위식도 역류질 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취학 후 아동의 경우

△밥을 먹고 난 후 윗배 통증 △메스꺼운 증상 △지속적인 마른 기침 △입 냄새 등이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 봐야 대표적인 증상이다.

 

 체중감소·토혈 동반된다면 추가 검사 필요할 수도

 

 

 

 


경미한 증상을 호소하는 소아청소년들은 대부분 검사가 불필요하다. 약물치료를 시작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게 일반적이 다.

 

하지만 체중감소, 구토, 토혈 등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거나 약물치료를 했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개별 증상에 따른 검사

△위내시경 검사

△상부위장관 조영술 검사

△24시간 임피던스 검사

△식도내압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한다.

김 교수는 “위·식도 역류질환은 학업 스트레스, 새로운 환경 적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새 학기에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며 "부모들의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위·식도 역류질환을 방치할 경우, 아이들은 오랫동안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자칫 다른 질환으로 오인될 수도 있으므로 아 이의 증상을 놓치지 말고 소아청소년 내시경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받는 것이 좋다.

 

2023.02.20 - '식도암의 원인'인 이것이 '발암물질'이라고?

 

'식도암의 원인'인 이것이 '발암물질'이라고?

65도 이상 뜨거운 음료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발암물질이다. 식도암 발병 위험을 8배나 높인다. 식도암은 5년 생존율이 약 60%로 예후가 좋지 않은 암에 속한다. 초기에 알아채는 게 어려울

healthyinform.tistory.com

2020.10.28 - 아침에 좋은 건강식 정보 ; 양배추·삶은 계란·호두·사과

 

아침에 좋은 건강식 정보 ; 양배추·삶은 계란·호두·사과

바쁜 아침에는 간편하고 건강한 식단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전날 저녁 미리 준비할 수 있고 몸에 좋은 음식들은 없을까요? 양배추와 견과류, 삶은 달걀, 사과 등은 아침식사로 권장되는 건강식

healthyinform.tistory.com

 

자료출처 : https://news.zum.com/articles/81515123?cm=front_nb&selectTab=total1&r=8&thum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