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2일 방송되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공포가 된 대상포진의 통증과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고 최신 치료법을 소개한 다.

 

 

대상포진-증상-치료법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법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에서 대상포진에 걸려 병원을 찾은 환자 수가 약 72만 명에 달한다. 특히 환자 가운데 50대 이상 중년이나 고령층이 63.9%를 차지해 나이가 많을수록 대상포진을 더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생로병사 '대상포진' 하이라이트 보러 가기

 

 

 대상포진의 정의와 증상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를 앓은 뒤 몸 안에 남아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수포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하지만 발생 초기, 감기나 근육통으로 오인해 많은 사람이 치료시기를 놓쳐 심각한 합병증으로 고통받고 있다.

 

 

대상포진-연령별-발생비율
대상포진 연령별 발생률

 


청색은 남성 대상포진 환자의 연령별 발생률이고 빨간색은 여성의 연령별 발생률이다. 남과 여 모두 연령에 비례해 증가하는 걸 알 수 있지만 여성은 전 연령대에 걸쳐 남성보다 대상포진에 더 많이 걸리고 있다. 여성이고 50대 이상은 대상포진에 특히 위험하다.

취재진이 만난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갑자기 일이 많아져서 과로한 후나 다른 질병을 치료하는 동안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떨어졌을 때 대상포진에 걸리고 동네 병·의원에서 병명을 정확히 확인하지 못해 초기 치료에 실패한 후 대상포진의 후유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걸려 매일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었다.

 

 

 대상포진 치료의 골든타임

 

 

 

 

 

전문가는 대상포진에 걸린 후 수포가 몸에 생기기 시작하면 72시간 안에 병원을 찾아 항바이러스제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한다. 72시간이 치료의 골든타임인 것이다.

생로병사의 비밀 취재진은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극심한 신경통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순복 환자가 몸 안에 척수신경 자극기를 설치한 후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모습을 촬영했다.

또 걷지 못하고 휠체어로 내원해 척수의 경막 외에 카테터 삽일 수술을 받은 환자를 만나 그녀가 경험한 상상할 수 없는 통증의 실상에 대해 듣고, 수술 다음 날 병실을 걸어 다니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과거에는 통증을 잊기 위해 강도가 센 마약성 진통제에 크게 의존했지만, 이제 새로운 첨단 치료기법들이 대상포진은 물론 후유증이나 합병증 치료에 도입되고 있다.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857회에서는 대상포진의 최신 치료 방법과 효과를 전문가에게 알아본다.

한편 '생로병사의 비밀'은 22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2023.02.15 -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증상 I 발병원인 I 치료법 I 예방법 정보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증상 I 발병원인 I 치료법 I 예방법 정보

올 겨울은 여느 해보다 추웠다. 사흘간 춥고 나흘간 따뜻했던 삼한사온(三寒四溫)이 실종됐다. 최강 한파가 계속되다 보니 우리 몸은 쉽게 지치고 면역력이 뚝 떨어졌다. 이때 특히 조심해야 할

healthyinform.tistory.com

 

 

국내도 대상포진 백신개발 열기 후끈 : '8조 시장 도전'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나타나는 대상포진, 가만히 놔두면 큰일 나는 거 알고 계셨나요? 대상포진 치료제 시장이 8조 원 규모라 국내기업들도 관심을 가지고 도전한다고 하는데 좋은 약들이

5sec-issu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