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이가 들면 몸에 이상 없어도 면역력이 떨어지는데요, 몸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지면서 백혈구가 병원체를 알아보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면역세포에게 알려야 하는데, 예보 기능도 약해지고 몸에 저장해 두었던 병원체 정보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세균을 죽이는 대식세포 수도 줄어듭니다.

 

세월을 감당 못해 저하되는 면역력, 어떻게하면 지킬 수 있을까요?

 

다음 5가지 원칙만 염두해두세요!

 

나이-들수록-떨어지는-면역력-올리는-5가지-방법
나이 들수록 떨어지는 면역력 올리는 5가지 방법

 

장(腸)을 건강하게 한다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장부터 건강하게 해야 하는데 면역세포의 약 70%가 장에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장 내 환경이 면역력을 좌우하며 평소 장내 점막은 미생물이나 미생물의 부산물, 독소가 혈류로 유입되는 걸 막아줍니다.

 

그런데 장에 염증이 생기면 치밀하게 결합해 있던 점막세포 간격이 느슨해지면서 그 사이로 독소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 장내 유익균을 늘려야 하고, 변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비타민D를 챙긴다

비타민D는 림프구를 활성화하면서 몸의 면역 체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데 꼭 비타민D가 아니어도 다양한 비타민이 몸에 부족하지 않도록 식단을 챙겨야 하지만, 전문가들은 비타민D를 유독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비타민에 비해 부족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를 보충하려면, 오전 10시~오후 2시에 30분가량 종아리나 팔 등에 햇볕을 쬐는 것이 좋으며 유리창을 거쳐 들어오는 햇빛은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달걀·우유를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증강-방법
면역력 향상 방법

 

체온을 지킨다

체온이 36.5도를 밑도는 저체온인 사람이 적지 않은데요,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으며 몸이 저산소 상태가 돼, 활력을 잃게 됩니다.

 

체온을 올리려면 가장 먼저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근육을 쓰면 열이 생산되며 때때로 족욕과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으며 술과 담배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웃는다

웃으면 병원체를 죽이는 백혈구가 증가하고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15초 동안 크게 웃기만 해도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데 잘 웃으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고 세포조직 증식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는 거짓 웃음도 진짜 웃음과 비슷하게 인지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소리 내어 웃으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잔다

7시간 이상 자야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잠이 부족하면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제거하는 백혈구 T세포의 공격력이 떨어지게 되며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단백질 사이토킨의 분비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 힘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2023.06.06 - [HealthyInform] - 멀티비타민 영양제 권장량과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정보

 

멀티비타민 영양제 권장량과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정보

많은 분들이 영양제의 일일 권장량을 무시하고 과다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왜 영양제의 경우 일일 권장섭취량이 있고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까요? 오늘은 멀티비타민을 포함한 각종

healthyinform.tistory.com

2023.01.04 - [HealthyInform] - '노인' 단백질 섭취 늘리면 골격근량 증가, 체지방률 감소

 

'노인' 단백질 섭취 늘리면 골격근량 증가, 체지방률 감소

노인이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골격근량이 늘고, 체지방률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노인은 탄수화물 위주로 식사하기 쉬운데, 이는 단백질 합성 저

healthyinform.tistory.com

2023.03.02 - [HealthyInform] - 비타민 D 섭취와 여성 치매 발병 확률의 관계

 

비타민 D 섭취와 여성 치매 발병 확률의 관계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 발병 확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엑스터대와 캐나다 캘거리대 스테이플러뇌연구소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

healthyinform.tistory.com

2022.12.04 - [HealthyInform] - 비타민 D, 철분, 칼슘 효능 및 과다 복용 시 증상 정리

 

비타민 D,철분,칼슘 효능 및 과다 복용 시 증상 정리

영양소 부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보충제 복용에 대한 관심이 팬데믹을 계기로 한층 늘어났다. 미국의 한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 중 91%가 새로운 보충제를 추가하거나, 기존에 먹던 보충제를 더

healthyinfor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