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입원한 환자가 우울감을 심하게 느끼면 치료 결과까지 나빠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울증-뇌졸증-합병증
우울증, 뇌졸증 합병증

 


백민렬 용인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김영대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팀은 급성 뇌경색으로 입원한 환자들의 조기 우 울증 여부와 환자 예후 연관성을 살펴본 결과를 1일 공개했다.

 

 우울증은 뇌졸증에서 동반되는 합병증

 

뇌경색과 뇌출혈을 포함하는 뇌졸중을 겪으면 최대 30~40%가 우울감을 호소한다. 실제 뇌졸중 후 우울증은 뇌졸중에서 흔하게 동반하는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다.

 

 

 

 


백민렬 교수는 "뇌졸중 환자에서 뇌졸중 후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 신경학적 손상의 회복이 떨어지고 사망률까지 증가할 수 있어 선별 검사와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뇌졸증 후 우울증 영향, 연구결과 발표

 

실제 뇌졸중 후 우울증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팀은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에서 2019년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급성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 7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PHQ-9(Patient Health Questionnaire 9) 우울증 선별 설문 검사 결과를 분석했다.

 

 

 

 


PHQ-9 점수가 4점 이상을 뇌졸중 후 조기 우울증이라고 정의하고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을 측정하는 척도인 mRS (modified Ranking Score)를 이용해 초기 예후와의 연관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PHQ-9 점수 4점 이상의 111명 가운데 33.3%가 3개월 이후 mRS 점수에서 4점 이상을 나타내 예후가 나쁜 것으로 확인됐다. 4점 이하로 뇌졸중 후 조기 우울증이 없는 환자군(664명)은 이 비율이 16.5%에 불과해 차이가 컸다.

이런 경향은 나이, 성별, 악성 종양 동반 여부, 초기 신경학적 손상 악화의 동반 여부 등이 다른 다양한 환자군에서 일관되 게 관찰됐다.

백민렬 교수는 "연구를 통해 급성 뇌경색 환자의 조기 우울증이 질환 예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급성 뇌 경색 환자들의 뇌졸중 후 우울증 발생을 조기에 평가하고 적극 개입하면 향후 환자 예후 개선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이번 연구는 SCI급 국제 학술지 ‘Frontiers in Neurology’에 최근 게재됐다.

우울증 장애 더 알아보기

 

 

☞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

 

 

 

가벼운 우울증엔, '이것'이 약 만큼 효과

가벼운 우울감을 겪고 있지만 병원에 가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면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보자. 운동이 항우울제와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목 차 1. 유산소운동, 우

healthyinform.tistory.com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5가지 징후와 해서는 안 될 5가지 말

개그우먼 박지선 씨가 2일 갑자기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평소 밝은 표정으로 웃음을 선사했던 그녀가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를 접한 많은 사람이 충격을 받고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습니다. 그

healthyinfor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