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체중이 증가하면 ‘요즘 너무 많이 먹었나?’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 보통 체중 증가는 대부분 운동이나 식단의 변화 등 생활습관의 변화로 발생합니다. 평소보다 열량을 많이 섭취하고, 움직이지 않는 다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생활 습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도 체중이 증가했다면, 질병 등 다른 원인일 수 있어 오늘은 복부 팽만과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복부 팽만과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원인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체중 증가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소화 기능에 악영향을 끼쳐 복부 불편감이나 팽만감 등을 유발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도 유발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식으로 해소하는 사람이 많으며 그중에서도 단 음식이 가장 인기입니다. 왜냐하면 단 음식을 먹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져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탕이 다량 함유된 고열량 식품 섭취는 체중 증가를 불러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면 음식에 의존하기보다는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신체를 이완하거나 좋아하는 음악 감상, 운동 등을 통해 건강하게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

 

 

 

 

 

 


알코올은 소화 기관뿐 아니라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 섭취 역시 팽만감,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감을 유발합니다. 또한, 술은 안주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고 음주는 식사량을 증가시키며 체내 지방 축적을 가중시켜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가 에너지를 활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만약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면 대사 기능이 저하됩니다.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얼굴, 손, 발 등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 증가 외에도 피로, 변비, 몸살과 통증, 피부 건조,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쿠싱 증후군

쿠싱 증후군은 신체가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 코르티코이드 호르몬을 생성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당류 코르티코이드는 신장 위 ‘부신’에서 만들어집니다. 쿠싱 증후군이 있다면 신체 전반에서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는데 얼굴은 달처럼 부어오르며 목 뒷부분에 피하지방이 과하게 축적됩니다. 또한 복부 비만을 유발합니다.

 

 

 

 

 

쿠싱 증후군은 방치할 경우 혈압 상승,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생활 습관이 바뀌지 않았는데도 몸이 붓는 등 변화가 생긴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복부팽창과 체중이 늘어나는 원인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 항목들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해당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몸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