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는데요, 이에 오늘은 건강검진에서 자주 관찰되는 비뇨기계통의 이상소견에 대한 자료를 발췌하여 공유드립니다.

 

50대-비뇨기계통-이상소견-4가지
50대 비뇨기계통 이상소견 4가지 정보

 

 

50대 남성의 비뇨기계통의 이상소견 4가지 정보

첫째, 갑자기 혈뇨를 하는 경우 

소변에 피가 보이는 혈뇨는 검진에서 흔히 접하는 소견이다. 혈뇨로 진료받는 사람은 한 해 22만 명이 넘고, 중년기 이후 약 30%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혈뇨는 육안으로 보이는 혈뇨와 전자현미경에서만 관찰되는 미세혈뇨로 구분한다.

 


검진에서 혈뇨가 보이면 증상을 유발하는 이상이 있는 지 정밀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영상의학이나 내시경검사에서 확인 이 가능한 혈뇨의 원인요로결석, 신장/요관방광/요도의 염증성 질환, 각종 비뇨생식기계통의 종양, 신장 내 혈관기형, 전립선비대, 요도협착이 있다. 


그러나 정밀검사로도 확인이 되지 않는 미세혈뇨는 주로 신장의 사구체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다. 사구체에는 소변을 걸러 내는 여과막이 있는데 사구체염이나 기타 이상으로 여과막의 구멍이 파괴되거나 넓어지면 정상에서는 여과막을 통과하지  못하는 적혈구가 여과 막 구멍을 통해 새어 나오면서 소변에 혈뇨가 관찰된다. 


혈뇨가 있으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문의하는 환자분들이 많은데 혈뇨자체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치료할 필요도 없다. 중요한 것은 혈뇨의 원인질환을 치료하는 것이다.


둘째, 신장에서 물혹이 발견되는 경우

신장낭종은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간낭종과 함께 흔히 발견되는데 50대이후 남성의 50%에서 관찰된다. 신장낭종은 신장  내 세뇨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낭포로서 그 안에 들어있는 액체는 혈장으로부터 초과 여과된 수분이거나 낭종의 벽을 이루는 상피세포로부터 분비된 체액이다.

 

 

낭종 내에 단순히 액체만 고여 있는 단순낭종과 낭종 내에 격벽이나 고형물이 관찰되는 복잡성 낭종으로 구분한다. 단순낭종은 크기가 아주 커서 주위 장기를 압박하여 증상을 일으키거나 외력에 의한 파열이 우려되어 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경과관찰만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복잡성낭종은 복부 CT 나 MRI 등 정밀검사를 통해서 악성낭종 유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셋째, 전립선특이항원이 높아 암이 의심될 경우

 PSA (전립선특이항원)는 전립선세포에서 합성되는 단백질 분해효소로서 전립선에 특화된 종양 표지자이다. PSA의 정상 수치는 일반적으로 0~4ng/㎖이고 10이상으로 증가하면 전립선암의 가능성을 50% 이상으로 본다.

 

전립선암 외에도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검사하기 수일전 성관계를 하였거나 과도한 음주, 요로감염이 있을 때에도 일시적으로 수치가 증가한다.

검진에서 PSA수치가 높다면 앞에 열거한 PSA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무증상전립선염에 의한 PSA상승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서 항생제 및 소염제를 4주간 투여하고 재검사를 실시한다. 그래도 PSA가 감소하지 않으면 전립선암을 확인하기 위해서 전립선 MRI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넷째,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게 나타난 경우

남성호르몬은 고환과 부신에서 분비되며 남성적 신체특징을 발현시킨다. 남성에서 정상수치범위는 2.7~10.7 ng/mL 이고  하루 중에도 수치 변동이 있으므로 수치가 가장 높은 오전 중에 검사하는 것이 좋다.

 

 

중년이후 남성은 남성호르몬 수치가 점차 낮아진다. 만일에 호르몬수치가 낮고 남성 갱년기증상들이 동반되어 있다면 호 르몬 보충요법이 필요하다.

남성 갱년기증상은 성욕 감퇴, 발기부전, 무기력감, 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복부비만, 체모감소, 근력 저하 등이다.

 

남성호 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으로는 근육주사(3개월에 한 번 주사), 경구복용, 피부에 부착하는 경피제 등이 있으나 3개월마다 맞는 주사용법이 간편하고 안전하다.

 

주의할 점은 남성호르몬을 장기간 투여받을 경우에 전립선암의 발생 가능성을 대비해서 주기적으로 혈중 PSA수치를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상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비뇨기계통의 이상소견 4가지에 알아보았는데요, 이 포스팅은 참조는 하시되 정말 건강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시면 반듯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화이팅합시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3.04.17 - [HealthyInform] - 봄철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발병원인, 치료법 정보

 

봄철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발병원인, 치료법 정보

봄철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요즘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시는데요, 제 딸아이도 이 비염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고 있어서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및 발병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

healthyinform.tistory.com

2023.04.17 - [HealthyInform] - 우울증 자가 진단 및 치료방법

 

우울증 자가 진단 및 치료방법

우울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우울증은 슬픔, 절망감, 절망감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의

healthyinform.tistory.com

2023.04.16 - [HealthyInform] -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정보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정보

두통은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경험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수준의 편두통은 쉽게 무시하면 안 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편두통을 질환

healthyinform.tistory.com

2023.04.10 - [HealthyInform] - 봄 철 만성피로의 원인 및 예방법 4가지 정보

 

봄 철 만성피로의 원인 및 예방법 4가지 정보

봄이면 만성피로를 느낀다는 사람이 많다. 기운이 없고 쉽게 지치며, 기력이 떨어지고 집중력도 낮아진다. 흔히 춘곤증이라고 한다. 이런 증상은 봄이 되면 날씨나 기온 변화 때문에 코르티솔·

healthyinform.tistory.com

 

자료출처 : https://news.zum.com/articles/82757440?cm=front_nb&selectTab=rank_total&r=1&thumb=0